OCTO

Social Housing + Senior Centre, Incheon

설계 공모 당선작, 시공 중 






위치: 인천광역시 동구
용도 : 공공임대주택 , 경로당, 주민공동이용시설
건축주: 인천광역시
마감재: 벽돌, 스터코, 노출콘크리트




만석동 임대주택이 자리잡는 대지의 동측에는 축구장 11개 크기에 달하는 동일방직 인천공장이 있습니다. 

더 이상 예전과 같은 활발한 생산 활동을 하지 않는 이 공장의 동측부분에는 근대 역사 문화 건축물들이 녹지대와 어우러져 인상적인 경관을 만들고 있습니다.

 

만석동 임대주택 건물은 1층의 경로당, 2층의 주민 공동 시설, 3~6층 16세대 임대주택으로 구성됩니다.

 

무엇보다 이 건물은 동측 동일방직 공장의 양호한 경관을 향한 조망을 가장 큰 가능성으로 판단하여 설계되었습니다. 

16세대의 임대주택은 저마다 직경 2.3미터의 동그란 창을 통해 동측을 조망할 수 있습니다. 

원형창과 세대 사이에는 작은 발코니가 있어 밖으로 나가 주변의 분위기를 온몸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2층 주민 공동 시설에도 녹지와 함께 테라스가 마련되어 동측으로의 조망을 누립니다. 

옥상에는 옥상정원과 텃밭이 있어 자연적 분위기를 가진 주민들 간 교류의 장소가 될 수 있습니다.

 

건물이 자리 잡게 될 대지의 가능성을 큰 기회로 보고 그 이점을 극대화하기위해 노력한 프로젝트입니다.




동일방직 공장을 향한 조망


입주민들은 크게 열린 원형 개구부를 통해 동일방직 공장 부지를 향한 열린 조망을 누릴 수 있다.

옥상의 커뮤니티 공간과 2층 부대복리시설에서는 외부의 녹지공간과 함께 조망을 즐길 수 있다.


복합 용도의 입체적 배치


다양한 용도가 볼륨을 달리하며 입체적으로 배치된다. 

각 용도의 볼륨은 각기 다른 방식으로 외부공간 혹은 반외부공간을 만들며 내부와 외부를 잇는 다양한 전이 공간들을 만든다.



녹지 공간


1층 뿐만 아니라 2층 부대복리시설과 옥상 커뮤니티 공간에도 넒은 녹지 공간이 마련된다. 전체 녹지 면적은 232㎡로 법적 요구 면적의 12배에 해당한다. 







copyright © 2022 ATELIER MONUMEN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