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

Social Housing + Community Centre, Incheon

설계 공모 당선작, 시공 중



위치: 인천광역시 부평구
용도 : 공공임대주택 , 근린생활시설, 주민공동이용시설
건축주: 인천광역시
마감재: 벽돌, 스터코, 노출콘크리트





아파트로 둘러싸인 대지에 16세대의 임대주택과 지역 주민들을 위한 커뮤니티센터를 건립하는 프로젝트로 설계공모에 당선되어 실시설계 진행 중입니다.





어떻게 임대주택 건물을 동네 한 가운데에 자리잡게 할 것인가?


주택가 한 켠에 자리 잡는 임대주택 건물을 어떻게 동네에 섞여 어울리게 할 것인지에 대해서 고민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문제의식에 대해 대지의 남측에 위치하는 놀이터와 서측에 위치하는 어린이집과의 연계를 통하여 동네와 자연스럽게 어우러질 수 있는 대안을 제시했습니다.







일조 사선의 제한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상층부에 위치하는 임대주택 부분은 북측의 좁은 길 반대편으로부터 일조를 위한 높이 제한을 받게 됩니다. 

전체 건물에서 기둥과 보로 구성되는 라멘조 구조 적용을 배제하고 벽식구조를 적용함으로써 가능한 최대한의 층고와 바닥면적을 확보하려 노력했고, 

사선 제한의 영향을 받는 북측세대들은 테라스 하우스처럼 배치하여 대지가 가진 단점을 역이용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놀이터에 면하는 남측세대들은 풍부한 일조와 조망을 얻게 되고, 도로에 면하는 북측세대들은 작은 테라스를 갖게 됩니다.

 











풍부한 공간으로 주민들간의 자연스러운 교류 유도 


이렇게 북측에 면해서 계단식 테라스 하우스를 이루는 세대들의 내부로는 그 형상을 따라서 저층의 커뮤니티 홀과 상부층의 비워진 보이드 공간이 조성됩니다. 

주민들이 서로 교류할 수 있도록 하는 커뮤니티 홀과 각 층의 복도와 같은 공용공간은 비워진 보이드 공간을 통해 서로 연결됩니다. 

어둡고 답답한 공간 나누기를 피하고 보다 많은 세대들이 완충 및 전이 공간을 사이에 두고 열려 있는 구성을 통해 주민들의 자연스러운 교류를 돕습니다.







copyright © 2022 ATELIER MONUMENTA